에어컨 설치를 하게 되면 설치방식이 일반배관인지 매립배관인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름만 들어서는 언뜻 그 뜻을 알 수가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반배관과 매립배관의 차이 및 구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일반배관, 매립배관 - 도대체 왜 이렇게 어렵게 이름을 지을까
집에 에어컨을 설치해 보셨던 분들은 일반배관과 매립배관을 들어보셨겠지만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은 조금 당황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도대체 일반은 뭐고 매립은 뭐지? 왜 이렇게 이름을 횟갈리고 어렵게 지었을까 라는 의문도 생깁니다. 아마도 전문가들의 편의에 따라 지어진 것이 아닐까 합니다. 이 글을 통해서 일반배관과 매립배관에 대해서 이해하실 수 있도록 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배관
일반배관은 대부분의 아파트나 주택에서 에어컨을 설치할 때 사용하는 배관입니다. 에어컨 설치를 위해 벽에 타공을 하고 배관을 설치하는 것으로 아래와 같이 배관이 외부로 노출되는 구조이며, 배관의 기본길이는 무료지만 더 길어질 경우 추가요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측컨데 에어컨 배관을 설치하기 위해 벽타공이 필요하고 밖으로 배관이 노출되는 설치방식이 대부분의 경우에 해당되기 때문에 일반배관이라고 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차라리 노출배관이라고 하면 더 직관적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일반배관은 설치와 탈거가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고장이나 수리가 필요할 경우 용이한 장점이 있으나, 배관이 밖으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미관상 좋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매립배관
매립배관은 일반배관과는 달리 주택이나 아파트 설계시 에어컨 설치를 위한 관로와 배관을 미리 만들어 놓고 에어컨 설치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밖으로 배관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매립배관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수리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매립배관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배관이 벽, 바닥, 천정 내부에 숨겨져 있어 외부에서 보이지 않는 배관 형태를 가집니다. 이는 주로 신축 아파트나 주택에 적용되어 있고, 일반 아파트나 주택에는 일반배관이 사용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오늘은 위와 같이 에어컨 설치방식 중 일반배관과 매립배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반배관은 배관이 밖으로 노출되어 있고 벽타공이 필요한 설치방식이고, 매립배관은 아파트나 주택을 건축할 때부터 에어컨 설치를 위한 관로와 배관을 매설한 후 에어컨 설치시 사용하는 설치방식입니다. 이제 에어컨 설치시 어떤 방식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하지 마세요.